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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쇼피 서베이 & 판매 후기 <브랜드 셀러>


쇼피코리아에서는 2023년 12월 쇼피에서 판매중인
브랜드 및 리셀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 리셀러별 눈여겨볼만 한 쇼피 판매 후기를 공유해 드립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쇼피 브랜드 셀러분들이
직접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쇼피 판매에 있어 활용하기 좋은 프로그램들을 알려 드립니다.

 

 

 

2023 쇼피 브랜드 셀러 서베이 결과 요약

 

최근 새롭게 추가되거나 확장된 쇼피 서비스 중 가장 유용했던 서비스(n=249, 복수 선택 가능), 출처: 쇼피코리아

 

2023 쇼피 브랜드 셀러 서베이에서는, 쇼피 부스트 광고와 인큐베이션 과정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다수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쇼피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응답한 서비스는 쇼피 부스트 광고가 1위,  그 다음으로는 3개월로 늘어난 인큐베이션 과정이었습니다. 뒤이어 신규 물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쇼피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n=249, 복수 선택 가능), 출처: 쇼피코리아

 

쇼피 운영에 있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가격이나 제품력을 제외하면 프로모션과 쇼피 채널 활용 마케팅, 샵 브랜딩 등 마케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브랜드 셀러의 경우 판매와 동시에 제품에 대한 브랜딩(Awareness)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초반에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빠르게 끌어올리기 위해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브랜드 셀러분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쇼피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처럼 직접적인 판매 성과와 연결되는 마케팅 요소를 중시한다는 것을 서베이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첫 해외 판매에 있어 쇼피의 장점 - 브랜드 부스트업 프로그램
 

쇼피 브랜드 부스트업 프로그램, 이미지: 쇼피코리아

 

이번 쇼피 셀러 서베이에서 브랜드 셀러분들이 초기 입점시에 가장 유용하다고 응답한 서비스는 바로 브랜드 부스트업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브랜드 부스트업 프로그램은 신규 브랜드가 쇼피 입점 과정에서부터 동남아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해주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에 쇼피코리아에서 진행했던 브랜드 부스트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셀러들의 일 평균 주문건수가 전년 대비 216%나 성장하였습니다.

 

브랜드 부스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3개월 간 쇼피 광고나 Giveaway (경품) 이벤트 참여 같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함과 동시에,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의 1대1 집중 컨설팅으로 초기부터 빠른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참고 페이지: 브랜드 부스트업이 포함된 쇼피 인큐베이션 과정 알아보기
 

 

 

 

상품 홍보에 가장 유용한 서비스 - 부스트 광고

 

이번 서베이에서 브랜드 셀러분들이 가장 유용하다고 응답한 서비스는 부스트 광고 (Boost ads)였는데요. 쇼피 부스트 광고는 쇼피 플랫폼 내 다양한 위치에 시스템이 자동으로 제품을 노출시켜주는 광고 상품으로, 노출 위치는 검색 결과와 메인 홈페이지 디스커버리 영역, 연관 제품 위치 등이 있습니다.

 

쇼피 부스트 광고는 22년 8월에 한국 셀러 대상으로 런칭했으며, 현재 멕시코를 제외한 전 마켓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쇼피 부스트 광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릭 몇 번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광고 캠페인 생성이 가능합니다. ("My Products" 나 "Shopee Ads" 페이지에서, Create Boost Ads > Auto > ‘+’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쇼피의 광고 지면 중 가장 효과적인 광고 위치에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 쇼피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를 타겟팅하고, 예상 구매 확률에 따라 광고 입찰가를 자동으로 높이거나 낮추어 합리적인 ROI를 보장합니다.
  • 쇼피 알고리즘을 통해, 기존에 성과가 부진했던 제품에 대한 광고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23년 12월 기준 쇼피 부스트 광고 성과, 출처: 쇼피코리아

 

이렇듯 쇼피 부스트 광고는 효율적이고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많은 브랜드 셀러분들이 이미 활용 중인데요. 2022년 8월 런칭 시점 대비 2023년 12월 기준으로, 쇼피 부스트 광고를 운영하는 한국 샵 개수는 68배, 한국 셀러의 쇼피 부스트 광고를 통한 수익은 162배나 증가했습니다.

 

뷰티 브랜드 VT Cosmetics, 이미지: 쇼피 말레이시아

 

또한 부스트 광고를 통한 실제 성공 사례들도 다수 확인되고 있는데요. 먼저 뷰티 브랜드인 VT Cosmetics의 경우, 말레이시아 마켓에서 신제품인 리들샷에 쇼피 부스트 광고를 활용했습니다.

 

VT Cosmetics의 신제품 리들샷, 이미지: 쇼피 말레이시아

 

VT Cosmetics는 쇼피 부스트 광고를 통해 2023년 2분기 대비 4분기 성과 기준 일평균 주문건수 15배 상승 및 일평균 매출액 13배 상승이라는 성과를 냈는데요. 일평균 부스트 광고 집행 금액이 4배 가량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광고비 집행 대비 큰 효과를 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울랄라 파자마 홈페이지

 

패션 브랜드 셀러인 울랄라 파자마 역시 쇼피 부스트 광고로 베트남 마켓에서 성과를 냈는데요. 울랄라 파자마는 쇼피 부스트 광고를 통해 입점 초반 셀러였음에도 불구하고, 초반 광고 성과를 전반적으로 부스트업하여 광고 실행 후 주문량을 625% 상승시키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쇼피 부스트 광고는 효율적이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어, 아래와 같이 광고 운영이 익숙하지 않거나 광고 운영을 위한 인원이 부족한 브랜드 셀러분들에 추천 드립니다.

 

  • 쇼피 광고 운영을 위한 인원과 시간이 부족한 브랜드 셀러
  • 높은 ROI를 원하지만, 아직 광고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는 신규 브랜드 셀러
  • 검색 광고와 디스커버리 광고를 모두 사용하고 싶으나, 예산 분배에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 셀러

 

>> 쇼피 부스트 광고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리오의 셀러 스토리로 부스트 광고 활용 전략 확인하기

 

 

브랜드 매출 증대에 가장 중요한 요소 - 더블데이 등 각 마켓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 적극 참여

 

쇼피 서베이 결과 브랜드 셀러분들이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요소는, 더블데이(메가데이)를 비롯한 각 마켓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었습니다.

 

매출이 가장 잘 나오는 달(n=249), 출처: 쇼피코리아


월별로 매출이 가장 잘 나오는 달은 1분기인 1월부터 3월, 그리고 하반기 이후인 9월부터 12월이라고 응답한 브랜드 셀러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렇게 1분기 또는 하반기에 매출이 잘 나오게 된 데는 설문에 참여한 브랜드 셀러의 58% 이상이 현지 마켓의 특수 시즌을 겨냥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더블데이(메가데이) 캠페인 등을 통해 매출이 잘 나왔다고 응답했기 때문입니다.

 

특정 기간에 매출이 잘 나오는 이유(n=249), 출처: 쇼피코리아

 

특히 2023년 11.11 메가데이는 한국 셀러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가장 높은 주문량을 보였는데요. 2023년 2분기 대비 평균 주문량과 비교했을 때 12배나 더 큰 수치를 기록했으며, 2023년 10월 평균과 비교해도 9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2023년 메가데이 브랜드 셀러 성과 더 자세히 알아보기
 

또한 브랜드 셀러인 그라펜과의 인터뷰에서도, 쇼피의 메가데이 시즌을 집중 공략해 신제품을 런칭하거나 주요 광고 캠페인 일정을 타게팅하고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남성 그루밍 브랜드 그라펜의 인터뷰, 출처: 쇼피코리아 블로그

 

>> 그라펜의 셀러 스토리로 더블데이(메가데이) 판매 전략 확인하기
 


 

지금까지 2023년 브랜드 셀러 대상 설문 결과와, 설문 결과에서 도출한 인사이트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요. 쇼피에서는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좋은 반응을 얻은 서비스나 지원에 대해서는 업그레이드하고, 개선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얻은 분야에 대해서는 빠르게 개선점을 찾아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쇼피는 올해에도 셀러분들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아직 입점을 고민하고 계신 브랜드 담당자분이라면, 24년에는 쇼피를 통해 해외 시장으로 매출을 확장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리셀러> 23년 쇼피 서베이 & 판매 후기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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