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셀링

동남아 시장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쇼피코리아 블로그에서는 2주에 한 번, 예비 및 초보 셀러분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셀링> 콘텐츠 시리즈를 업로드 중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셀링>의 두 번째 콘텐츠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을 선택하기 전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플랫폼과 자사몰의 차이 먼저 알기

 

동남아시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는 유형에 따라 크게 두 가지, 플랫폼과 자사몰로 나뉩니다. 따라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을 선택하기 전, 이커머스 플랫폼과 자사몰의 차이를 먼저 아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두 유형 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1. 호스팅과 관리 측면

 

이커머스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제공 업체에 의해 호스팅 및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호스팅 및 관리에는 쇼핑 기능과 결제 시스템, 보안 등의 기본 기능이 모두 포함됩니다. 반면 자사몰의 경우 개별 기업 또는 개인이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호스팅이나 보안, 업데이트 등의 책임은 모두 운영 주체에게 있습니다.

 

 

2. 커스터마이징 및 제어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는 대개 미리 정해진 템플릿과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플랫폼 사용자는 플랫폼이 허용한 범위에서만 이커머스 웹사이트 또는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은 운영 주체의 의도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의 범위가 넓습니다. 운영 주체가 원하는 대로 디자인하고, 쇼핑 및 관리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Pexels

 

3. 이커머스 구축 및 유지 관리 비용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게 되면 월 정액 또는 판매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대신 플랫폼의 유지 보수나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은 플랫폼 운영 업체가 부담합니다. 자사몰의 경우에는 호스팅이나 도메인 등의 초기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이후에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유지 보수나 업그레이드, 이외의 운영에 따른 비용이 크게 다릅니다. 대체로 보안과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이커머스 플랫폼과 자사몰은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규모나 목표, 운영 방식에 따라 알맞은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있습니다.

 

대체로 큰 비즈니스가 아니거나 비즈니스 시작 단계라면, 대체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다양한 비즈니스적인 이점을 가진 상태에서 크로스보더를 시작하는데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 내에서 노하우를 축적한 다음, 더 밀착된 브랜드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자사몰 구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커머스와 자사몰의 차이에 대해 더 알아보기
 

 

 

동남아 시장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선택하기

 

동남아 이커머스 예상 시장 규모(단위: 10억 달러), 출처: Statista

 

동남아시아 크로스보더 시장은 성장 가능성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전체 시장을 보았을 때, 2030년까지 2,2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에 따라 동남아시아 시장에 쉽게 진입하고, 좋은 판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선택할 때 몇 가지 사항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규모 관련 참고 콘텐츠: 2024년 셀러분들이 꼭 아셔야 하는 역직구 트렌드
 

 

1. 동남아시아 마켓에서 선호하는 플랫폼인지?

 

고객이 선호하는 이커머스 크로스보더 플랫폼은 마켓별로 매우 다른데요. 동남아시아 역시 고객이 선호하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이커머스 크로스보더 플랫폼을 선택하기 전 상품 특성에 따라 각 플랫폼의 특징이나 수수료, 셀러 지원 등을 비교 분석하여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지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Pexels

 

 

2.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의 결제 및 환율이 고려되었는지?

 

동남아시아는 유럽과 달리, 마켓별로 다양한 통화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마켓의 다양한 결제 수단과 환율, 결제 트렌드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동남아시아 고객이 실제로 사용하는 다양한 결제 수단을, 즉 신용카드나 BNPL 등 현지에 특화된 결제 수단을 미리 파악하셔야 합니다.

 

 

3. 배송과 물류 걱정이 없는지?

 

신속하고 안정적인 국제 배송과 편리한 물류 시스템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을 선택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믿을 수 있는 현지 물류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는지, 또는 플랫폼에서 고품질의 국제 물류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제공하는지 등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4. 마켓 특징이 반영된 고객 서비스인지?

 

고객 서비스 역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외국 마켓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만큼 현지 언어로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문화적인 차이를 고려한 로컬화된 고객 서비스가 가능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Pexels

 

5. 플랫폼 내부/외부 마케팅 채널이 확보되어 있는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마케팅에서는 타깃 국가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현지 마켓에 맞는 마케팅 채널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플랫폼 내에서의 광고 및 프로모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 현지의 소셜 미디어 및 광고 플랫폼이나 인플루언서 등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쇼피에 입점해야 하는 이유

 

쇼피는 동남아시아 최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태국, 필리핀 등 6개 마켓에 동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남아시아 고객 특성을 반영한 플랫폼 구성과 마케팅, 고객 서비스 지원을 모두 갖춘 플랫폼입니다.

 

그럼 쇼피에 입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쇼피는 동남아시아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2023년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플랫폼 월간 방문자 수(단위: 백만 명), 출처: Webretailer

 

쇼피는 동남아 1위 쇼핑앱으로, 2023년 기준 월간 활성 방문자 수가 3억 4,280만 명에 달하며 2위 플랫폼과 2배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동남아시아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 수 및 체류 시간 역시 다른 플랫폼 대비 우수합니다.

 

쇼피는 동남아시아 지역이 빠르게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트렌드를 읽고, 서비스 런칭 단계에서부터 모바일 퍼스트 전략에 기반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해 1위 쇼핑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2. 쇼피는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의 결제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SPayLater,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쇼피에서는 동남아시아 각 마켓의 다양한 결제 수단과 환율, 결제 트렌드를 모두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고객이 많이 사용하는 BNPL 결제 역시 가능한데요.

 

쇼피의 BNPL인 SPayLater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상품을 먼저 구매하고 나중에 지불할 수 있으며, 셀러분들은 고객의 SPayLater 사용 구매 시 쇼피로부터 판매 금액 전체를 선불로 받으실 수 있어 좋습니다.

 

 

3. 쇼피에서는 3가지의 물류 채널을 제공합니다.
 

쇼피 물류 서비스 소개, 이미지: 쇼피코리아

 

쇼피코리아의 셀러분들은 항공과 해상, 풀필먼트 총 3가지 물류 채널을 상품의 부피와 무게, 배송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셀러분들의 편의와 체계적인 국내 집하지 배송을 위한 픽업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쇼피 물류 서비스 더 자세히 알아보기
 

 

4. 쇼피에서는 셀러분들이 현지 마켓 특성에 맞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쇼피 원스톱 지원 혜택, 이미지: 쇼피코리아

 

쇼피에서는 마케팅부터 번역 및 고객 응대, 인큐베이션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을 드립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마켓의 고객에게 상품을 원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무료 번역 및 고객 응대를 지원하고 있으며, 샵 개설 초반에 동남아시아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3개월 간의 인큐베이션 및 전담 매니저 밀착 지원 역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쇼피 인큐베이션 더 자세히 알아보기
 

 

5. 쇼피는 강력한 마케팅 채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쇼피 플랫폼 내 디스커버리 광고, 이미지: 쇼피 판매자 교육 허브

 

쇼피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광고 플랫폼인 만큼, 쇼피 플랫폼 내에서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내부 광고 및 마케팅 채널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키워드나 디스커버리 형태의 광고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마켓의 최근 트렌드를 잘 반영한 라이브커머스나 인플루언서 제휴 형태의 마케팅 툴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 쇼피 내부 마케팅 채널(인앱광고) 더 자세히 알아보기
 

또한 페이스북 및 구글 등 동남아시아 고객이 많이 활용하는 SNS 및 검색 채널과의 연동으로, 현지 고객의 소셜 및 검색 트래픽에 샵과 상품을 광고할 수 있습니다.

 

>> 쇼피 외부 마케팅 채널(페이스북) 더 자세히 알아보기
 

>> 쇼피 외부 마케팅 채널(구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지금까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와 자사몰의 차이와 동남아시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을 선택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쇼피는 동남아시아 최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많은 동남아시아 고객을 확보하고 있을뿐 아니라 셀러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와 혜택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 쇼피 블로그를 통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서 알아야 할 최신 트렌드 및 필수 정보 제공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고객 여정별, 효율적인 샵 운영 및 마케팅을 위한 각종 혜택 지원
  • 쇼피 입점 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인큐베이션, 물류, 번역 등 다양한 혜택 지원

 

지금 바로 아래 배너를 클릭해, 쇼피를 통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판매를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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