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셀링

2024년 셀러분들이 꼭 아셔야 하는 역직구 트렌드

 

 

지난 몇 년 간 우리가 상품을 사고파는 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역직구는 이러한 리테일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었는데요. 역직구는 해외 고객이 국내외 오픈마켓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역직구가 일으키는 변화와 트렌드가 어떨지 예측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4년의 글로벌 역직구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트렌드가 셀러분들과 고객, 그리고 역직구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rend 1.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동남아 이커머스 예상 시장 규모(단위: 10억 달러), 출처: Statista

 

먼저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은 2024년에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규모로는 2023년의 1,37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이어져 2025년에는 1,860만 달러, 2030년에는 3,80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동남아 전체 소매 시장 중 이커머스 비중, 출처: Insider Intelligence

 

동남아시아 전체 소매(리테일) 시장에서의 이커머스 비중 역시 커지고 있는데요. 2024년에는 전체 소매 판매의 11.9%가 이커머스를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처음으로 10%를 넘어선 이커머스 비중은, 2026년에 13.2%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Trend 2. 결제 편의성 증가

 

최근 몇 년 간 해외 역직구 시장에서는 지금 구매하고 나중에 지불하는 형태의 BNPL(Buy Now, Pay Later) 결제 옵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카드결제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해외의 경우 쉬운 가입 방법과 편리한 결제 방식 등으로 인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BNPL이 활성화된 상황입니다.

 

>> BNPL 더 자세히 알아보기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쇼피에서도 BNPL인 SPayLater가 있는데요. SPayLater는 구매자가 선구매 후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쇼피의 단독 결제 솔루션입니다. SPayLater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분할 납부: 구매자는 최소 주문 금액 없이 1~3개월 동안 결제 금액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 0% 이자: 구매자에 대한 이자 및 숨겨진 수수료가 없습니다.
  • 간편한 신청: SPayLater는 신청 즉시 활성화되며, 별도 서류는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 셀러 보호: 셀러는 쇼피로부터 전체 판매 금액을 선불로 받습니다.

 

* SPayLater는 현재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마켓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Trend 3. SNS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확대

 

SNS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미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2024년에는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유형, 그리고 브랜드의 고객 소통 방법 다양화 등 여러 요인들 때문인데요.

 

2024년 글로벌 역직구에서 SNS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어떻게 커질지에 대한 예측은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쇼피 라이브(Shopee Live), 이미지: 쇼피코리아

 

  • 라이브 쇼핑의 증가: 라이브 쇼핑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캠페인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쇼피코리아에서는 9~12월 진행된 하반기 4대 할인전에서 쇼피 라이브 기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등, 셀러분들이 라이브 쇼핑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 쇼피 라이브 더 알아보기
 

>> 참고 콘텐츠: 쇼피 셀러님이라면 주목해야 할 라이브 커머스
 

  • 다양성의 확대: 환경과 지속가능성 등,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확대는 역직구 상품뿐 아니라 SNS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상품의 구매를 넘어, 홍보 단계에서까지 다양성이 고려되는 트렌드가 반영되고 있는 것인데요. 따라서 SNS 매체 선정부터 인플루언서 협업까지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 지속적인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의 중요성: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일회성 프로젝트보다 지속적인 파트너십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점과 실제 판매 시점 사이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업계에서 인지했고,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 장기 제휴를 통한 판매 효과 극대화를 노리게 된 데 따른 것입니다. 쇼피에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체계적인 제휴마케팅 시스템인 AMS(Affiliate Marketing Solutions)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AMS는 동남아 전역의 50만 개 이상 쇼피 외부 제휴 파트너를 통해 샵과 제품, 프로모션(바우처 등)을 노출하여 구매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 쇼피 AMS 더 알아보기

 


 

지금까지 2024년 글로벌 역직구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커머스 시장이 커짐에 따라 역직구의 확장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결제 및 마케팅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쇼피에서는 셀러분들이 이러한 역직구 트렌드를 잘 활용하고 판매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입점과 판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을 해 드리고 있는데요. 아직 입점을 고민하고 계신 예비 셀러분이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 쉽고 간편하게 입점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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