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셀링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 도움되는 결제 방식, BNPL

 

 

BNPL은 Buy Now, Pay Later의 약자로, 직역하면 먼저 구매하고 나중에 지불한다는 뜻입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해외 쇼핑몰에서는 이미 활성화된 결제 방식인데요. 쉽게 생각해, 카드 무이자 할부 같은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 보급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아 BNPL 서비스들이 활성화 되지 않았는데요. 아세안 지역의 신용카드 사용률은 20-30% 정도이기 때문에 BNPL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해외에서는 클라르나, 어펌 등의 서비스가 자리잡고 있으며 페이팔이나 스퀘어 같은 결제 서비스들도 BNPL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BNPL이 뜨는 이유
 

이미지: Pexels

 

BNPL은 신용카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거래하면서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용카드보다 가입이 쉬우며, 판매자 입장에서도 판매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BNPL은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절차나 심사 없이, 본인 인증 후 기본적인 개인 정보만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가입을 위한 심사나 통장 잔고 유지 같은 자격이 필요 없는 것이죠. 특히 우리나라와 달리 카드 보급률이 낮은 해외에서는, BNPL 이전에 있었던 온라인 결제에서의 어려움을 BNPL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해외 쇼핑몰 같은 판매자 입장에서도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소비자에게까지 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이익을 더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신용카드사와는 달리 대금이 바로 정산된다는 점도 판매자에게 BNPL이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BNPL이 발견한 새로운 소비자, MZ

 

이미지: Pexels

 

BNPL의 미래 전망은, 젊은 소비자층인 MZ세대가 BNPL에 긍정적이라는 점에서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MZ세대는 아직 연령이 낮아 신용카드 발급 조건이 까다로운데요. 따라서 이들은 상대적으로 가입과 사용이 쉬운 BNPL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쇼피를 통해 진출할 수 있는 마켓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에서도 BNPL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이미 활성화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MZ세대들이 BNPL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앞으로의 구매 여력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이들 세대가 신용카드 대신 BNPL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BNPL이 신용카드의 자리를 대신 차지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가능성 때문에 신규 고객 유치가 필요한 해외 쇼핑몰들이 BNPL 플랫폼들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도 합니다.
 

 

쇼피의 BNPL, SPayLater

 

SPayLater,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및 브라질 등 쇼피의 마켓을 이용하는 고객 역시 BNPL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어, 쇼피에서도 BNPL 결제가 가능합니다. 쇼피의 BNPL인 SPayLater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상품을 먼저 구매하고 나중에 지불할 수 있습니다.

 

SPayLater를 사용하면 고객은 1~3개월 단위로 구매 금액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소 주문 금액과 수수료, 이자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BNPL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가입 절차도 간편한데요. 셀러님 입장에서도 고객의 SPayLater 사용 구매 시 쇼피로부터 판매 금액 전체를 선불로 받으실 수 있어 좋습니다.

 

* SPayLater는 현재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마켓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BNPL이 무엇인지와 BNPL의 가능성, 그리고 쇼피에서 사용되는 BNPL인 SPayLater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BNPL이 우리나라에 정착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많은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 생활과도 곧 밀접하게 연결되지 않을까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쇼피를 포함한 해외 쇼핑몰을 운영하는 셀러님이라면, BNPL이 어떻게 변하고 확산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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