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 셀링 a to z

샵 재고관리, 쇼피 풀필먼트로 편리하게!

 

 

재고관리는 이커머스에서 업무 효율성뿐 아니라 비용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판매하고 있는 각각의 상품의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면, 상품의 재고를 관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잘 팔리는 상품이 품절되거나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모르고 대량 발주하는 등의 비용적인 손해를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커머스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과 제조사 등에서도 재고관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요. 오늘은 재고관리에서 필수적인 개념인 SKU에 대해 알아보고, 쇼피의 풀필먼트 시스템과 셀러센터에서 재고를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SKU의 의미와 SKU 관리하기
 

쇼피 셀러센터 내 글로벌 SKU 설정 화면, 이미지: 쇼피 판매자 교육 허브
 

쇼피를 포함한 이커머스 플랫폼과 제조사,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는 대부분 SKU(Stock Keeping Unit)를 사용해 재고를 관리합니다. SKU는 판매할 품목을, 추적까지 포함한 관리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 식별 코드인데요.

 

SKU는 이커머스 운영 시스템 내에서 재고를 효율적으로 추적하는 데 도움을 주며, SKU 데이터가 쌓이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재고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잘 팔리는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을 구분해, 잘 팔리는 상품을 빠르게 다시 입고하고 그렇지 않은 상품은 운영 여부를 다시 고려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쇼피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불닭볶음면

 

그렇다면 SKU는 어떻게 구분하는 게 좋을까요? 위 이미지의 불닭볶음면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미지의 불닭볶음면은 한 상품 페이지 안에 10개의 맛 옵션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불닭볶음면이지만 맛이 다른 경우 불닭볶음면을 상위 SKU(Parent SKU)로, 각 맛별 상품을 SKU로 보면 되는데요. 즉, SKU는 셀러님의 샵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상품 옵션들을 모두 합한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의 경우 오리지널과 치즈, 까르보나라 등 10가지 맛이 있으므로 SKU는 10개가 되는 것이지요. 만약에 봉지 라면과 용기 라면을 동시에 판매한다면, (10개의 맛) X (2개의 포장 형태)로 계산해 20개의 SKU가 될 것입니다.

 

그럼 쇼피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쇼피에서 재고 관리하기

 

쇼피 FBS 및 SLS 소개, 이미지: 쇼피 판매자 교육 허브

 

쇼피에서는 셀러님께서 직접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SLS(Shopee Logistics Service)와, 쇼피에서 관리하고 있는 창고를 활용해 쇼피 플랫폼 내에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FBS(Fulfilled by Shopee)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쇼피 셀러님들은 SLS 또는 FBS를 이용하면서 물류 업무의 전체 또는 일부를 아웃소싱하는 3PL의 형태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셀러님 입장에서는 물류에 활용했던 인력이나 시간을 다른 샵 운영 업무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쇼피의 Local Fulfillment 운영 모델, 이미지: 쇼피 판매자 교육 허브

 

SLS의 경우 모든 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FBS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쇼피가 관리하는 창고 대신 최근 10월부터 새롭게 런칭한, 외부 위탁 업체가 관리하는 창고를 활용하는 3PF(Third-Party Fulfillment) 모델이 가능합니다.

 

FBS와 같은 서비스를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Local Fulfillment Service)라고도 부르는데요.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셀러님께서는 재고관리의 부담을 덜고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현지 고객의 입장에서도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상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쇼피 현지 풀필먼트 더 자세히 알아보기
 

 

FBS로 체계적인 재고 관리 및 주문 수 늘리기

 

쇼피의 FBS를 활용하는 셀러님들께서는 쇼피 셀러센터에서 FBS를 활성화한 후, FBS 인벤토리(Inventory) 메뉴를 통해 재고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NS 인벤토리 개요, 이미지: 쇼피 판매자 교육 허브

 

FBS 인벤토리에서는 다음과 같이 재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Inventory Overview: 재고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및 재고 보충, 또는 재고 소진이 필요한 SKU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urrent Inventory: Shopee Warehouse에 보관 중인 현재 재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ock Movement: 일정 기간 내 입출고 수량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 Stock Aging: 선입선출 기반으로 재고 보관일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 Expiry Report: 유효기간 관련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편 쇼피코리아 내부 데이터에 의하면, 올해 신규 입점한 쇼피 셀러님들의 FBS 이용 수는 작년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뷰티 카테고리 셀러 이용률이 증가한 가운데, 토리든과 코스알엑스의 경우 FBS를 통해 배송비와 배송 기간을 현저히 줄임과 동시에 지속적인 쇼피 매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 토리든, 싱가포르에서 주문수 392% 성장을 달성한 비결
 

>> 코스알엑스, 쇼피 풀필먼트 서비스로 주문량 1300% 이상 증가

 


 

지금까지 재고관리의 중요성과 SKU, 그리고 쇼피에서 효율적으로 재고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인 FBS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쇼피에서는 셀러님의 재고관리를 포함한 운영 편의를 위해 재고관리뿐 아니라 마케팅, 배송, 물류 등 여러 가지 지원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쇼피 입점을 고민하고 계신 예비 셀러님이라면, 쇼피에 지금 바로 입점하시고 여러 지원 혜택을 받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쇼피에 쉽고 빠르게 입점하실 수 있습니다.

 

입점하기
문의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