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카테고리 인사이트

쇼피에서 가장 먼저 판매를 시작해야 하는 <싱가포르> 마켓

 

 

왜 싱가포르 마켓일까요?

 

높은 구매력과 해외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 특성
 

국가별 1인당 GDP 순위, 출처: IMF(2023)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에서 구매력이 가장 높은 마켓입니다. 2023년 기준 ​1인당 GDP만 놓고 보아도 전세계 5위인데요. 아시아 1위이며, 미국과 일본 등 대표적인 선진국들보다 1인당 GDP가 높습니다.

 

이는 1965년 독립 이후 무역을 통해 고도로 발달한 시장경제체제를 구축한 결과인데요. 또한 싱가포르는 무역 외에도 정유시설과 금융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추가로 도시 국가라는 특성으로,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인접 국가인 말레이시아나 태국의 시장 또는 쇼핑몰에서 국경을 넘어 쇼핑하는 해외 상품과 문화에 개방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구매력으로 인해 인접 국가에서 쇼핑하는 게 가격적으로도, 환율 관점에서 봐서도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싱가포르는 무역과 금융이 발달한 국가적 특성에 구매력이 높고 해외 상품에 대해 개방적이며, 정보통신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이커머스가 발달하기에 최적의 환경입니다.

 

싱가포르 이커머스 사용자 수 전망(만 명), 출처: Statista

 

실제로 싱가포르에서는 최근 몇 년 간 이커머스가 빠르게 활성화되었는데요. 여기에 코로나19로 이커머스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2023년 기준 싱가포르의 이커머스 사용자 수는 368만 명으로 추정되는데, 싱가포르 전체 인구가 약 545만 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70%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국내 기업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 싱가포르

 

싱가포르 마켓에서는 한국 문화와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미 2001년부터 <시월애>나 <비천무> 같은 영화가 흥행에 성공했고, 이후 <가을동화> 등 드라마로 점점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이후 K-POP과 만화, 게임, 예능 등 다양한 분야로 한류가 확산되었고, 싱가포르 고객들은 한류를 양적, 질적으로 매력적인 대중문화로 여기며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적으로 한국의 패션, 푸드, 음식에까지 싱가포르 고객의 관심이 늘어났고, 실제 소비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참고 콘텐츠: 해외 판매가 처음인 온라인 셀러라면 주목해야 할 싱가포르 시장
 

쇼피 싱가포르의 K-뷰티 상품 프로모션

 

이에 따라 많은 국내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해 ​싱가포르를 교두보로 삼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뷰티 대기업에서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전 싱가포르에서 테스트를 먼저 진행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동남아시아 순회 공연을 기획할 때 싱가포르를 가장 먼저 고려하고 있기도 합니다. 쇼피에서도 최초 입점 시 싱가포르 마켓에 우선 입점이 됩니다.

 

이는 싱가포르가 대표적인 다문화 사회이고, 외국과의 인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이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문화의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빠르게 테스트가 가능하며, 인적 교류가 활발한 만큼 빠르게 트렌드를 전파할 수도 있습니다. 
 

 

 

싱가포르 마켓에서 쇼피의 위상

 

2023년 8월 싱가포르 이커머스 플랫폼 MAU 순위, 출처: Similarweb

 

쇼피싱가포르 1위 쇼핑앱으로, MAU(월간 활성 방문자 수)가 750만 명에 달하며 2위 플랫폼과 1.5배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싱가포르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 수 및 체류 시간 역시 다른 플랫폼 대비 우수합니다.

 

이는 쇼피의 모바일 퍼스트 전략과, 셀러 및 고객을 모두 고려한 플랫폼 구축에 힘입은 결과인데요. 먼저 쇼피는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지역이 빠르게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트렌드를 읽고, 서비스 런칭 단계에서부터 모바일을 우선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즐겁게 쇼피를 이용할 수 있도록 Shopee Live(쇼피 라이브), Shopee Prize (쇼피 프라이즈), Shopee Pay (쇼피 페이) 등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쇼피에서 쇼핑만 하는 것을 넘어 소셜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기능을 추가해 고객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에 비해 셀러 수수료가 낮게 책정되어 있고, 셀러 센터를 통해 셀러님들이 고객을 잘 케어하고 고객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셀러 시스템 역시 촘촘하게 구축한 것 또한 쇼피가 싱가포르에서 가장 활성화된 쇼핑 플랫폼으로 올라선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쇼피 싱가포르의 인기 카테고리는?
 

쇼피 싱가포르 인기 상품 카테고리, 이미지: 쇼피코리아

 

2023년 1분기 기준 쇼피 싱가포르의 한국 크로스보더 판매 셀러 주문건수를 보았을 때,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상품 카테고리는 뷰티(Beauty)와 헬스(Health), 식음료(Food & Beverages)입니다.

 

코스알엑스의 여드름 패치,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뷰티 상품의 인기 세부 카테고리로는 스킨케어(Skincare)와 메이크업(Makeup), 헤어 케어(Hair Care) 상품이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쇼피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상품은 코스알엑스의 여드름 패치였는데요. 여드름으로 인한 상처나 트러블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의 습도를 유지해 더 이상의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피토틱스 옐로우 프로바이오틱스 앤 징크,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헬스 카테고리 상품 중에서는 건강기능식품(Food Supplement), 의료용품(Medical Supplies),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피토틱스 옐로우 프로바이오틱스 앤 징크는 2023년 상반기 쇼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헬스 카테고리 상품이었는데요. 하루 한 알 섭취로 30억 CFU의 유산균이 보장되며, 유해균은 제거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설록 티백 시리즈,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마지막으로 식음료 상품의 인기 세부 카테고리로는 음료(Beverages)와 간식류(Snack), 간편식품(Convenience, Ready-to-eat)이 있습니다. 식음료 카테고리에서 2023년 상반기 가장 있기 있었던 쇼피 상품 중 하나는 오설록 티백 시리즈였는데요. 트로피컬 블랙티와 순수 녹차, 감귤차 등 9가지 맛의 티백으로 차를 즐겨 마시는 싱가포르 고객에 사랑받았습니다.
 

쇼피 싱가포르에서 뜨고 있는 카테고리, 이미지: 쇼피코리아


2022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의 쇼피 싱가포르 한국 크로스보더 판매 셀러 주문건수를 비교했을 때, 가장 주목해야 할 카테고리는 펫 용품(Pets)과 K-POP 상품(Hobbies & Collections), 분유 및 영유아 식품(Mom & Baby), 웨어러블 디바이스(Mobile & Gadgets)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커머스 시장으로서의 싱가포르 마켓과 쇼피의 싱가포르 마켓 내 위상, 그리고 쇼피 싱가포르 내 인기 한국 상품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쇼피에서는 셀러님들의 원활한 싱가포르 마켓 진출과 판매 활성화를 위해 입점부터 상품 등록, 물류, 마케팅, 고객 관리까지 모든 이커머스 프로세스에 대한 지원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쇼피 셀러로 등록하셔서 높은 구매력과 한국 상품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싱가포르 고객들을 만나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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