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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 판매 증진을 위한 상품 타이틀/설명 최적화

 

상품 타이틀과 설명은 쇼피 플랫폼에서 노출된 셀러님의 상품을 클릭하고,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쉽게 설명한다면, 셀러님께서 좋은 상품을 샵에 올린다고 해도 매력적이지 못한 상품 타이틀을 업로드할 경우 대부분의 고객이 클릭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셀러님의 상품에 대해 고객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품 설명 역시 구매를 유도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하면 쇼피에서 좋은 상품 설명을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쇼피 플랫폼에서 어떠한 상품 설명 형태들이 권장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 설명을 만들기 전에 고민해야 할 것들

 

상품 설명을 만들기 전에, 어떤 고객을 설득해야 하는지를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상품의 주요 고객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생각하면 되는데요. 아래 내용들을 간단하게라도 고민한다면, 상품 설명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연령이나 성별 같은 고객의 특성에 따른 상품인가요? 그렇다면 그들에게 친숙한 표현을 사용해 보세요.
  • 이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하나요? 고객이 불편을 겪고 있는 점을 미리 짚어준다면, 상품에 대한 호감도는 커질 것입니다.
  • 고객들이 좋아하는, 또는 존경하는 특정한 대상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러한 대상과 셀러님의 상품에 공통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위 세 가지의 고민 포인트만 간단하게 정리해도 어떤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상품 설명을 만들어야 하는지, 상품에서 강조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품 타이틀 최적화하기
 

쇼피 플랫폼 내 상품 타이틀,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상품 타이틀은 상품 설명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객들은 상품 타이틀을 보고 상품을 클릭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함께 노출되는 다른 상품들과의 차별화를 할 수 있는 타이틀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상품 타이틀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 독특하게 만들기: 상품 타이틀뿐 아니라, 광고나 SNS 콘텐츠에서도 독특한 제목은 중요합니다. 독특한 타이틀은 차별화를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앞서 언급한, 상품 설명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고민을 충분히 하는 것이 독특한 타이틀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만들기: 최소한 애매모호한 타이틀을 만들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고객 입장에서, 셀러님이 강조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숫자를 포함한 타이틀을 작성하는 게 있는데요. 매운 라면을 단순히 맵다고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스코빌 지수 등의 숫자로 얼마나 매운지 설명하는 것이죠.


위의 팁들을 고려해 상품 타이틀을 생각하셨다면, 쇼피에서 클릭 전환과 제품 노출을 늘릴 수 있도록 보다 구조화된 타이틀 원칙에 따라 작성해 보세요.

 

상품 타이틀 구조화 원칙,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판매자 교육 허브

 

쇼피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상품 타이틀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름 + 제품 모델 + 특징 + 사이즈의 순서로 구성해 보세요.
  •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입력하세요. 브랜드 이름(예: COSRX, 3CE)이 아니라면, 한 단어를 대문자로 입력하는 것은 피해 주세요.
  • “핫 아이템”, “베스트 셀러”, “세일”, “무료 배송”과 가격 등의 홍보 메시지를 포함하는 것을 피해 주세요.
  • }, ~, $, ^, {, <, !, *, #, @, ;, %, >와 같은 이모티콘, 해시태그 또는 기호는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상품 설명 최적화하기

 

잘 정리된 상품 설명 페이지,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상품 타이틀로 고객의 클릭을 유도했다면, 상품 상세 설명으로 고객이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는 상품 타이틀에 비해, 상품 설명은 자유도가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상품 설명을 작성할 때도 고객 관점에서 다른 상품과의 차별화를 해야 한다는 원칙은 같다는 점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럼 상품 설명을 더 잘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은 재미를 주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감성을 자극해 판매까지의 과정을 부드럽게 진행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많은 브랜드들이 스토리텔링을 사용합니다.
 

성분 유래에 대한 설명,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위 제품 상세 설명에서는 선크림 제품의 주요 성분인 자작나무가 청정한 인제 지역에서 자랐으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토리텔링 방식의 경우 설명을 제작하기 어려워 보일 수 있는데요. 아래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구해 본다면, 좀 더 쉽게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누가 제품을 만들었나요? 셀러님께서 직접 연구개발이나 생산에 참여하셨다면, 제품을 만들기 전 어떤 영감을 받으셨나요?
  • 이 제품을 판매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 제품을 판매하기까지 겪었던 어려움과 극복 방법이 있을까요?

 

 

기능보다는 장점 강조

 

상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상품의 기능을 강조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이러한 기능들이 어떻게 고객에게 장점이나 혜택이 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데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상품의 기능을 고객이 원하는 장점으로 연결시켜 주기만 하면 됩니다.

 

상품의 기능과 장점을 잘 조합해 설명하고 있는 상세페이지,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위 상세 설명에서는 상품의 원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기능을 자외선 차단과 보습, 안티 에이징 등의 장점으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객 리뷰 또는 인플루언서 반응 활용

 

고객은 같은 상품을 미리 구매한 고객의 리뷰를 미리 살펴보거나, 미리 체험한 인플루언서의 반응을 찾아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리뷰와 인플루언서 반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은데요.

 

고객 리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상세페이지,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위 상세페이지에서는 고객의 자세한 리뷰를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물론 실제 아이디 및 인증 이미지까지 활용하여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 고객 리뷰 활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쇼피 플랫폼 내에서 상품 설명을 더 잘 작성하는 방법들
 

쇼피에서 상품 설명을 잘 작성한 예시,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판매자 교육 허브

 

쇼피에서 상품 설명을 더 잘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은, 위 이미지와 같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제품 사양을 포함해 보세요. 재료와 무게, 크기 등 일반적인 정보와 함께, 가전 등의 카테고리에서는 기술적인 세부 정보도 포함해 보세요.
  2. 제품의 용도와 장점을 공유하면서, 고객이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들을 보여주세요.
  3. 보증이 필요한 제품의 경우, 획득한 인증과 인증/보증 기간을 함께 표기해 주세요.

 

카테고리별 유용한 상품 설명 세부,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판매자 교육 허브

 

앞서 카테고리별로 상품 설명에 포함하는 정보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했는데요. 위 표에 해당하는 카테고리의 상세 정보를 참고하신다면, 더 좋은 상품 설명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 참고 콘텐츠: Best practices to improve your listings
 

>> 참고 콘텐츠: 상품 상세페이지 최적화: 더 많은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들

 


 

지금까지 쇼피에서의 상품 타이틀과 상세 설명을 잘 작성할 수 있는 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려드린 팁을 셀러님의 상품과 샵 특성에 맞게 잘 활용하여 쇼피에서의 판매를 더욱 활성화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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