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카테고리 인사이트

동남아시아에서 떠오르고 있는 소형 가전 시장 트렌드 알아보기

 

 

동남아시아 소형 가전 카테고리 전망

 

최근 동남아시아 마켓에서는, 소형 가전 시장이 유망한 카테고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동남아시아 중산층의 구매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데다, 환경과 건강에 대한 동남아시아 고객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여기의 동남아시아의 젊은 고객층이 확대되는, 특히 1인 가구가 증가하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마켓별 유망 가전 상품, 출처: KITA(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말레이시아와 필리핀,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마켓에서 에어컨이나 선풍기, 정수기 등 더운 기후에 필수적인 제품뿐 아니라 공기청정기나 에어프라이어, 면도기 등 다양한 상품이 유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카테고리

 

동남아시아에서 규모 면으로 보았을 때, 한국 가전 상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마켓은 베트남과 태국, 인도네시아 등인데요. (출처: 한국무역협회) 최근 해당 마켓에서는 대기 및 수질 오염이 심화되면서 헬스케어와 건강과 관련된 가전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젊은 고객층의 증가로 가성비와 효율성이 높은 소형가전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Mordor Intelligence의 자료에 의하면, 동남아시아 마켓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매년 연평균 10.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대기 오염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베트남 호치민 시, 이미지: Pexels

 

일례로 베트남의 경우 매년 호치민 시에 100만 명에 이르는 인구가 유입되는 데 따른(출처: 베트남 교통부) 경제 발전과 인구 규모 증가가 미세먼지, 스모그 등의 대기 오염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베트남의 주요 교통 수단인 오토바이의 매연 역시 엄청난 양의 배기 가스를 매출하면서 베트남의 대기 오염을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중입니다.
 

말레이시아 페낭, 이미지: Pexels

 

말레이시아에서는 스모그가 심해지면서 호흡기 문제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의료 전문가들에 의하면 2023년 4월 들어 갑작스러운 천식 발작이나 호흡곤란,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평소보다 더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페낭 여행가이드협회(Penang Tourist Guides Assiciation)에서도 관광객은 물론 가이드에게도 마스크를 쓰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전반적으로 대기오염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면서 건강에 대한 인식 역시 커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2022년 공기청정기 수출액은 2019년 대비 연평균 약 14%씩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말레이시아와 대만에서 가장 높은 수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무역통계시스템)

 

 

소형 주방 가전

 

동남아시아 마켓에서는 1인 가구의 증가 등과 더불어,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소형 가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중입니다. Statista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지역의 소형 주방 가전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약 5.21%씩 성장할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쇼피에서 판매되고 있는 국내산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쇼피 베트남

 

특히 에어프라이기 시장은 2022년을 기준으로 2019년 대비 연평균 6%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주목할만 한데요. (출처: Statista) 국내 에어프라이기 수출액의 경우에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2022년에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 중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수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무역통계시스템)

 

 

 

Shopee 내 해당 카테고리의 성장률 및 TOP 셀러

 

이러한 동남아시아 마켓에서의 공기청정기 및 소형 주방 가정의 성장은, 동남아시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쇼피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쇼피 동남아시아 마켓 내에서의 공기청정기 및 주방 가전의 연평균 성장률도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일평균 주문 수 기준으로, 최근 5년 간 275%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주문량 역시 195배나 성장했습니다. 주방 소형 가전도 일평균 주문 수 기준으로, 최근 5년 간 8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클레어의 샵 페이지,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한편 쇼피 내 가전 카테고리의 Top 셀러 중 하나로 클레어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클레어는 쇼피 입점 후, 매년 연평균 주문량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공기청정기에 특화된 판매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키워드 광고 집행을 통해 고객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레어의 공기청정기,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클레어의 공기청정기 중 인기 모델인 B3S는 사용하기 편리한 작은 사이즈의 공기청정기로, 무게가 270g이라 가지고 다니기에 가볍습니다. 또한 배터리 충전식으로 일정 시간 코드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며, 팬 블레이드 기술로 강한 흡입력을 자랑합니다.

 

 

가전 상품을 쇼피에 입점하는 방법

 

그렇다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가전 카테고리에 입점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앞서 소개해 드린 공기청정기나 에어프라이기의 경우, 다른 카테고리 대비 해당 카테고리에 입점한 셀러가 많지 않기 때문에 블루 오션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신규 입점 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가전 제품 중 배터리를 포함한 경우에는 운송에 일부 제약이 있긴 하지만, 규정만 잘 지키면 충분히 판매가 가능한데요. 이러한 배터리 포함 상품은 리스팅 전에 MSDS*를 제출한 후 판매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발송 시 배터리 포함 여부를 기재하고, 현지 마켓의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 MSDS는 물질 안전 보건 자료[Material Safety Data Sheet] 로 항공 선적에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 받는 자료 입니다.

 

>> 배터리 선적 방법 더 자세히 알아보기
 


 

지금까지 동남아시아 가전 시장 트렌드와 주목해야 할 카테고리, 그리고 쇼피 내에서의 가전 카테고리 성장률과 인기 셀러,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형 가전 상품의 경우 특히 성장 가능성이 높으니 빠르게 쇼피에 입점하고 도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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