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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만으로도 가능한 제품 사진 촬영 방법 10가지

이미지: Pexels

 

제품 사진은 샵이나 상세페이지를 고객이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살펴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뇌가 텍스트보다 이미지를 약 60,000배 빠르게 처리하기 때문인데요.(출처: Privy) 즉 고객들은 샵이나 상세페이지를 방문할 때 이 제품 사진으로 첫인상을 결정하게 되며, 따라서 셀러님들께서는 제품 촬영부터 편집까지의 과정에 반드시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제품 촬영부터 편집까지의 단계 중에서, 쉬우면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 사진을 찍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경 선택하기

 

제품 사진은 크게 두 가지 배경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배경이 아예 없는 경우, 그리고 배경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입니다. 배경이 없으면 제품에 고객을 집중시킬 수 있으며, 배경이 있을 경우에는 실제 제품을 사용할 때를 쉽게 고객이 떠올리게 할 수 있습니다.

✓ 흰색 또는 단색 배경


흰색 배경에서 촬영한 제품 사진

 

흰색 및 단색 배경은 산만한 주변 요소들을 모두 제거하고, 제품에 오롯이 시선을 집중하도록 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촬영 배경입니다. 그리고 위 이미지처럼, “SG LOCAL STOCK” 같이 필요한 메시지를 추가해 주목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사진에서 배경을 없애는, ‘누끼컷’이라고 불리는 이미지로 쉽게 편집하기 위해 흰색 및 단색 배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스튜디오 배경


스튜디오 배경에서 촬영한 제품 사진

 

스튜디오 배경은 흰색 및 단색 배경과 촬영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흰색 배경에 비해 제품을 좀 더 명확하고 매력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스튜디오 배경에서 제품을 촬영합니다. 스튜디오 배경에서 촬영할 때는, 이미지가 선명하게 나오는지를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배경 색상을 제품 브랜드나 셀러님의 샵 컬러와 일치하도록 세팅하면, 제품 브랜드의 인지도를 활용하거나 셀러님의 샵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에 집중해 찍어보기

 

배경을 정한 후에는, 제품 사진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찍을지 결정합니다. 제품을 상세하게 보여줄 수도 있고, 크기를 알기 쉽게 보여줄 수도 있으며, 세부 제품 라인업이 있다면 한꺼번에 모아서 찍기도 하며, 패키지를 강조해야 할 경우 함께 촬영할 수 있습니다.

✓ 클로즈업


클로즈업 제품 촬영 사진

 

클로즈업한 제품 사진은, 고객이 제품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위 이미지에서 고객은 블루투스 이어폰의 세부 구성을 훨씬 더 자세히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클로즈업한 제품 사진을 통해 고객은 구매 결정을 긍정적으로, 더 쉽게 내릴 수 있습니다.

 

 

✓ 비교를 통한 실제 크기 이해시키기


팔찌의 실제 크기를 알 수 있는 제품 촬영 사진

 

제품 사진에서 제품이 주변 환경에 비해 얼마나 크거나 작은지를 보여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때에는 직접 크기를 볼 수 있지만, 이커머스에서는 화면을 통해 봐야 하므로 제품 사진에서 크기를 명확하게 보여줘야 합니다. 상상했던 제품 크기와 실제 크기가 다르다면, CS나 반품 등의 리스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제품 라인업 모음 사진 찍기


의류 제품 색상별 라인업 모음 사진

 

재질이나 색상, 크기 같이 하나의 제품이 다양한 라인업으로 판매되는 경우, 위 이미지처럼 모음 형태의 제품 사진을 촬영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여러 변형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한 번에 보여주게 되면 고객은 제품의 다양한 재질이나 색상, 크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는데요. 그리고 다양한 형태를 한꺼번에 보여주는 제품 촬영은, 제품 사진을 하나의 매혹적인 이미지로 고객에 어필할 수 있습니다.


✓ 패키지와 함께 찍기


패키지와 함께 촬영한 제품 사진

패키지는 제품을 보호하는 것을 넘어, 제품을 알리고 제품의 매력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품 패키지가 충분히 매력이 있다면, 제품 촬영에 반드시 포함​해 보세요. 고객이 매력 있는 제품 패키지를 보고 셀러님의 제품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제품을 더 돋보이게 찍어보기

 

제품 사진은 하나의 정지된 이미지지만, 이 한 장의 이미지로 고객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기술력을 강조하고, 실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자연스럽게 보여주면서 제품의 가치와 의미를 전달합니다. 그럼 카테고리별로 제품을 더 잘 찍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핸드메이드 제품: 제작 과정 촬영하기

제작 과정을 촬영한 사진

 

제작 과정이 포함된 제품 사진은, 제품을 만드는 데 들어간 기술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님이라면, 제품 촬영 시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제작 과정을 보여면서 고객에게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의류 및 액세서리: 제품의 실제 착용 또는 마네킹 샷 찍기


실제 착용이 포함된 제품 촬영 사진

 

제품의 실제 착용 또는 마네킹 착용 사진은, 고객에게 옷이나 액세서리를 실제 착용했을 때 어떨지에 대한 상상을 구체적인 착용 이미지로 바꾸어 줍니다. 옷이나 액세서리가 자신에게 얼마나 길거나 짧을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자신이 이 옷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했을 때 얼마나 예쁘거나 멋지게 보일지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 리빙, 피트니스, 헬스: 실제 사용 및 작동 장면 찍기

 


실제 사용이 포함된 주방 제품 촬영 사진

 

제품을 실제 사용하거나 작동시키는 사진 역시, 앞서 언급했던 착용 사진과 같이 제품에 대한 상상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바꾸어줍니다. 작동이나 구동을 보여주는 제품 사진이, 고객에게 제품이 더 편리하고, 더 빠르고, 더 돋보이는 등의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며, 최종적으로 구매로의 전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공통: 라이프스타일 사진 찍기

 


제품 라이프스타일 사진

 

라이프스타일 사진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경우에 삶에서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전달합니다. 즉 제품 사용 방법을 자연스럽게 설명하기 위해, 실제 사용 환경에 따라 제품 촬영만 하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은 라이프스타일 제품 사진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사진은 단순히 샵에서의 제품 사진뿐 아니라, 셀러님의 다른 웹사이트나 SNS 게시물에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제품 사진을 효과적으로 찍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람들은 자신이 읽은 것의 20%를 기억하는 반면, 본 것의 80%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출처: Privy) 이렇게 제품 사진이 중요한 만큼,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제품 사진 촬영은 반드시 필요한데요. 예전처럼 멋진 스튜디오나 DSLR 카메라 없이도 스마트폰이나 간단한 세팅만으로 좋은 제품 사진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쇼피에서는 제품 사진 촬영 외에도, 글로벌 셀러님들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쇼피 입점 신청으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보시고, 다양한 정보들도 함께 얻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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