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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역직구 쇼핑몰 창업 전 체크리스트

쇼핑몰 창업은 다른 창업 방식에 비해 점포를 개설하는 비용과 임대료를 절약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의 소비자들까지 고객으로 만들 수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쇼피에서도 많은 쇼피 셀러님들께서 활동하고 계시는데요.

하지만 쇼핑몰 창업 역시 다른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엄연한 창업의 범주에 들어있기 때문에, 여러 제반 사항들을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예비 쇼피 셀러님들께서 쇼피 입점을 포함한 쇼핑몰, 특히 해외 역직구 쇼핑몰을 창업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상품과 사업 계획에 대한 체크

 

 

✓ 판매 상품에 대한 체크

쇼피 셀러님께서 해외 역직구 쇼핑몰 창업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상품을 정하는 것​입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정해져 있는지, 아니면 아이템을 정해야 하는지에 따라 점검할 사항이 달라지는데요. 상품이 정해져 있다면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강점을 살리고 예상되는 문제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반대로 상품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아이템을 정하면 되겠습니다.

✓ 판매를 고려하고 계신 상품이 실제로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게 유리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고객이 직접 볼 수 없어 판매가 힘든 상품이라면, 판매 아이템으로 정할지를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합니다.


쇼피 인도네시아에서 판매가 어려운 상품

✓ 대상 국가에서 판매가 가능한 상품인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해당 국가의 정책, 종교 및 문화적 제한 등의 요인으로 인해, 쇼피 셀러님께서 당연히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상품의 판매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상품의 종류를 얼마나 다양하게 가져갈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는 브랜딩과도 연결되는 문제인데요.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면서 리스크를 줄이는 마트와 같은 형태로 할지, 특정 카테고리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샵 형태로 할 것인지를 셀러님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 상품을 직접 생산할 경우, MOQ(최소 주문 수량)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요가 있는지 잘 예측해야 합니다. 수요가 없는 상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경우, 재고 수요를 모두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상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는다면, 믿을만한 제조 또는 도매 업체와 거래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번거롭더라도 여러 업체를 조사한 다음, 셀러님의 쇼핑몰과 협업이 적합한 업체와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피에서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

✓ 상품을 어떻게 배송할지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사무실이나 자택에서 효율적으로 상품을 배송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거나, 3자물류나 특정 물류 창고를 활용해 보관 및 배송하는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특정 제조사의 상품을 위탁판매하는 경우에는, 공장에서 직송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차별화 및 틈새시장 여부 체크

 

 

판매할 역직구 상품을 정했다면, 다른 해외 쇼핑몰과 셀러님의 쇼핑몰을 차별화할 수 있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쇼피에 입점해 있는 다양한 뷰티 상품들

✓ 경쟁이 될 수 있는 상대를 찾고 평가해야 합니다. 역직구 쇼핑몰 창업이 시급하지 않다면 경쟁 상대가 될 쇼핑몰이나 사이트를 다 체크할 때까지, 상품 판매를 시작하지 않는 신중함을 보여 주셔도 됩니다.

✓ 판매할 상품이 독창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상품의 독창성이 그 상품을 돋보이게 하지만, 카테고리에 따라 일반적인 수준의 상품들과 균형을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방법은, 셀러님의 해외 쇼핑몰을 경쟁 상대와 차별화하는 특징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식품 회사에서 오래 근무한 셀러님이 식품을 판매한다면, 그동안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상품과 함께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예상되는 CS를 파악하여, 미리 사용자 친화적인 구매 프로세스를 고민해야 합니다. 해당 상품에서 예상되는 CS 사항과 함께, 타깃 시장에서의 소비자 특성을 미리 파악해 대응 시간을 줄이고, 고객에게 처음부터 긍정적인 쇼핑몰 브랜드 이미지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쇼피 뿐 아니라 다른 해외 역직구 쇼핑몰 플랫폼에서도 활용하실 수 있는, 창업 전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플랫폼의 가이드라인을 지키면서, 상품의 특성과 특정 마켓 고객의 니즈를 미리 체크해 셀러님의 상품을 더 성공적으로 런칭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쇼피 블로그에서 쇼피 입점과 사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계속 받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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