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쇼피 SBS의 모든 것! 주문 처리, 포장 및 배송 모두 쇼피에 맡기세요

 

SBS (Service by Shopee) 란?

 

SBS(Service by Shopee)란 쇼피에서 판매하고 계시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원스톱 (One-Stop) 물류 일괄 대행(풀필먼트) 서비스로, 쇼피가 판매자님의 제품을 위탁받아 현지 마켓 창고에 보관, 포장, 배송 및 재고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쇼피가 주문 처리, 포장, 배송까지 end-to-end 처리하여, 비용 절감, 판매자 운영 효율 증가, CS 문의 감소 등 비즈니스 upscale을 위한 최적화된 서비스입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쇼피 창고 전경

 

어떤 셀러에게 SBS (Service by Shopee) 가 적합할까요?

 

✓ 캠페인 Spike Day 주문 증폭: 캠페인 기간 증폭된 주문 건들을 사내 내부 자원 부족으로 인해 제시간 내 주문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셀러

✓ 보관 용량 부족: 한정된 창고 부피로 인해 SKU 프로필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셀러

✓ 주문 취소 및 반품: LSR(Late Shipment Rate) 또는 NFR (Non-Fulfilment Rate)으로 인해 매출 손실이 큰 셀러

✓ 재고관리: 증가하는 재고 관리 역량 부족으로 인해 SKU 수를 확대하고 있지 못한 셀러

 

✓ 주말 주문 건이 높은 셀러: 인하우스 역량 제한으로 인해 주말 동안 높은 주문 건을 처리하기 어려운 셀러

 

SBS (Service by Shopee) 이용 시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 물류비용 절감: SLS 채널과 비교 시 최대 40% 이상의 물류비가 절감됩니다. 절감된 물류비를 가격에 녹여 동남아 마켓에 경쟁력 있는 상품가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 배송 기간 단축: SLS 채널보다 평균 3~5일가량의 배송 기간이 단축됩니다.

✓ 운영 효율 증대: 배송 과정의 간소화로 인하여 샵 운영이 편리하며, 배송 관련 에러, CS 문의가 현저히 줄어들어 구매자 만족도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노출 확대: SBS 상품에는 전용 태그가 붙게 됩니다. 바이어들은 검색 시 필터를 통해 SBS 상품을 우선 검색하게 되며, SBS 상품에 높은 신뢰도를 가지게 됩니다.

✓ 마케팅 지원: SBS 서비스 이용 셀러를 위한 마켓별 특별 마케팅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플래시딜 및 컬렉션 등 마케팅 구좌 노출, 키워드 광고비 리베이트 빛, 상품 가격 지원 리베이트 등 을 통해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쇼피 말레이시아 현지 창고 상품 보관 상태 

상단 좌측부터 시계방향으로: Normal Racks. High Racks,High Value Items Section, Temperature Controlled Room

 

SBS 입점 가능 마켓 및 마켓 확장

 

현재 한국 판매자님을 대상으로 공식 서비스 입점 가능 마켓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입니다.

마켓마다 상품 판매 적합성, 수출입 요건, 물류 요율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하기 소개서를 꼼꼼히 참조하시어 판매자님께 적합한 마켓 입점 신청을 권유 드립니다.

 

>> SBS 소개서 확인하기!

 

SBS 서비스 모델 선택하기

 

SBS로 입점 시 하기 2가지 운영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Partial Fulfilment (PFF) 모델: 한 개 샵에서 SLS 채널 및 SBS 채널을 동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SLS 셀러는 별도의 신규 샵 신설 없이 현재 운영 중인 샵을 유지하면서 SBS 채널까지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Pure Warehouse 모델: SBS 채널로만 판매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기존 SLS 셀러는 별도 SBS 전용샵을 신설하여 SLS 샵과 SBS 샵을 동시에 운영해야 합니다. SLS 채널을 활용하기 어려운 제품군을 판매하는 셀러에게 추천드리는 모델입니다.

입점 지원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쇼피 SBS 가입 신청을 희망하시는 판매자님께서는 하기 SBS 가입 신청서 폼을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SBS 가입 신청 바로가기: https://bit.ly/3oANicR

 

작성해 주신 신청서를 바탕으로 판매가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셀러에게는 신청서 접수 후 쇼피 측 내부 검토 과정을 거쳐 최대 5 영업일 이후에 기입하신 이메일 주소로 가입 절차에 대한 안내드립니다.

※ 적합성 판단:  1) 쇼피 제품 등록 규정에 부합, 2) 쇼피 현지 창고에 보관 가능, 3) 높은 판매 회전율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판매자에 한하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FAQ > 자주 묻는 질문

 

Q. SBS 창고 취급비용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 개수 별로 발생되나요?

A. 네 맞습니다. 주문이 발생하여 출고 작업이 필요한 개수에 따라 청구됩니다.

Q. SBS 창고 보관비용은 어떻게 청구되나요?

A. 창고의 공간을 차지하는 CBM * 청구 비용입니다.

    예) 0.9CBM의 공간을 60일 이상 90일 미만 사용하고 있으면 0.9 CBM * 60 MYR로 청구

Q. SBS 사용 시 판매수수료과 같은 기본 수수료는 어떻게 부담하게 되나요?

A. 네, SLS 샵과 동일하게 부담하게 됩니다.

Q. SBS 제품도 FSP/CCB 프로그램에 적용되나요?

A. 네, SLS 샵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Q. 창고 보관 가능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A. 가입 신청서 제출 후, 판매 희망하는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쇼피 측에서 검토합니다. 이때 창고 보관 가능성을 확인해 드립니다.

Q.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관세율을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A. 관세율은 물류사 또는 관세사와 확인 부탁드립니다. 필요시에는 쇼피 측에서 파트너사를 소개해 드릴 수 있습니다.

Q. IoR 대행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쇼피 측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 물류사를 소개해 드릴 수 있습니다.

Q. SBS 사용 시 정확한 물류비용 절감 기대값을 계산하고 싶은데, 전체 비용에 대한 계산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A. 해상운송비용, 관부가세, 창고 이용 비용 등 SBS 사용 시 부담하게 되는 비용은 판매하고 계시는 제품의 규격, HS CODE, 운송 물동량 그리고 수출 국가에 따라 상이합니다.

 

>> 문의처

SBS (Service by Shopee) 서비스 이용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쇼피코리아 FBS 팀 이메일 krwh@shopee.com 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점하기
문의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