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 스토리

그라펜, 하루 만에 월 매출 80% 달성한 동남아 성공 비결

 

안녕하세요 쇼피 셀러 및 예비 셀러 여러분,

오늘은 남성 그루밍 브랜드 그라펜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1.11 메가 캠페인 당일 하루 만에 월 매출 80%를 달성한 성공 스토리를 지금 확인하세요!

 


Q. 브랜드 '그라펜'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세이션 대표 구경모 입니다.

세이션의 '그라펜'은 남성 그루밍 브랜드입니다. 한국에서는 남성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동남아 및 해외에서는 퍼스널 케어 브랜드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Q. 쇼피에 입점하기로 결정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인지도, 편리한 물류 서비스, 복잡한 결제 과정 해결 등

동남아 현지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해 쇼피 입점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처음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을 때, 아무리 효과적인 광고를 쓰더라고 현지 인지도가 전혀 없는 생소한 브랜드의 제품을 자사몰에서 구매를 한다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안전하게 물건 수령이 가능할지, 결제는 잘 될지, 환불은 괜찮을지, CS는 어떨지 등 많은 부분에서 염려를 하게 되고, 이는 구매까지 이어지는데 많은 방해요소가 됩니다.

그래서 해외 자사몰을 먼저 만드는 것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어디 있는지 조사를 했고, 쇼피를 알게 됐습니다.


쇼피는 이미 동남아에서 인지도가 높은 온라인 플랫폼이었고, 해외 셀러여도 진입하는 데 편의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망설임 없이 입점을 진행했습니다.

사용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편리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결제 문제가 해결된다는 점 등이 동남아 현지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해서 쇼피 입점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2018년부터 벌써 4년째 쇼피를 운영하고 계신 베테랑 브랜드인데요. 

쇼피에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그라펜만의 전략,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요?

 

쇼피 메가 캠페인 시즌을 집중 공략해

신제품을 론칭하거나 주요 광고 캠페인 일정을 타게팅하고 있습니다

 

총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쇼피를 자사몰처럼 이용했습니다. '제품을 올려놓으면 고객들이 알아서 들어와 구매하겠지'라는 생각보다는 실제 해당 지역의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었다는 생각으로 각 마켓별 담당자와 마케터들을 채용하여 집중도 있게 관리했습니다.

두 번째, 쇼피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셀러가 활용할 수 있는 툴을 적극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무엇보다 쇼피에서 제공하는 모든 광고와 노출 툴을 이용했는데요. 효율적인 성과가 보증된다고 판단해 쇼피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키워드 광고를 많이 쓰고 있고, 앞으로 AMS(제휴 마케팅) 광고를 더 많이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광고, 노출 영역, 배송 서비스 등 모든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3, 4분기에 진행되는 쇼피 메가 캠페인 시즌을 집중 공략해온 점입니다. 신제품 론칭이나 대규모 광고 캠페인 등의 주요 일정을 매달 진행되는 쇼피 더블데이 행사 기간에 맞춰 타게팅 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매출을 극대화하고 신규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었고, 이를 다시 1, 2 분기 주요 매출원으로 이용해서 또다시 3, 4 분기 타깃 캠페인 활용함으로써 사이클을 돌렸습니다.

 

 

Q. 쇼피에 처음 입점했을 때 겪었던 힘든 점이나 에피소드는 뭐가 있나요?

초반에 툴을 완벽히 숙지하지 못해 가격이 원하는 대로 세팅이 되지 않았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가 적극 도와주시고, 문제 해결 방안도 제시해 주셔서 지금은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쇼피 입점 후 메가 캠페인 성과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11.11 당일, 비 캠페인 시즌 월 매출의 80%를 달성했습니다

 

 

최근 3년간 메가 캠페인을 통한 매출 성장률은 71%를 달성했고, 11.11 당일에 비 캠페인 시즌 월 매출의 80%가 하루 만에 나왔습니다.

8.25 미니 스파이크 데이(Mini Spike Day)에는 메가 캠페인 데이의 30%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쇼피에서 처음 미니 스파이크 데이를 만들었을 때는 평일 대비 매출이 많아도 2~3배 정도였는데, 이제는 평일 대비 10배 이상 나오는 특수한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쇼피 싱가포르 그라펜 샵 이미지

 

 

Q. 캠페인 기간 가격 설정 및 마케팅 툴 활용 팁은 무엇인가요?

쇼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규모 캠페인 패키지부터 체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광고 콘텐츠도 잘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캠페인 시즌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쇼피코리아에서 저희 브랜드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솔루션도 제안 주셨었습니다. 쇼피와 비슷한 타 크로스보더 플랫폼도 담당 매니저가 있지만 쇼피코리아에서 더 적극적으로 새로운 제안들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Q. 사업을 운영하면서 힘들었던 점과 그 부분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쇼피는 저희에게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경험이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남성 색조 브랜드로 자리 잡아서 판매가 잘 되고 있었는데 한창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렸을 때 올리브영 매출이 급감하게 됐습니다.

그때 해외로 시선을 돌렸고, 쇼피를 통해 생소한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었고,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같은 경우는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쇼피는 저희에게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경험이었습니다.

 

Q. 앞으로의 쇼피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대만, 베트남 등 기존에 집중하지 않았던 시장으로 활동량을 넓혀 쇼피의 모든 마켓에서 활약하고 싶습니다.

또한, 메가 캠페인 진행 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퍼스널케어 카테고리에서 2위 ~ 4위를 반복하고 있는데 꼭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꼭 1위를 하고 싶습니다.

 

쇼피 메가 캠페인에서 탑 브랜드로 선정된 그라펜

 

 

Q. 쇼피와 새로운 컬라보를 진행 중이시라고요?

네, 이번 11.11에 대비해서 카테고리를 유아동 제품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와 매출 증진을 위해 논의하다가 샴푸와 바디워시가 올인원 되어있는 제품을 통해 유아동 제품 영역으로 확장하자는 아이디어를 내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쇼피에서 꾸준히 제품 개발이나 카테고리 확장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Q. 쇼피 입점을 고려하고 있는 타 브랜드 담당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쇼피에서는 브랜드사들이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담당 팀이 있습니다. 쇼피코리아 마케팅 솔루션 팀에게 꼭 자문을 구해 현재 브랜드사의 상황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조언을 받아 광고를 계속 수정해 집행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그라펜처럼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꿈꾼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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