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 스토리

에어셸, 불만 고객도 단골 고객으로! 마스크로 동남아 시장을 사로잡은 방법

 

안녕하세요 쇼피 셀러 및 예비 셀러 여러분,

오늘은 쇼피를 통해 동남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는 에어셸 박성진 대표님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쇼피에서 마스크 브랜드 ‘에어셸’ 샵을 운영하고 있는 박성진 입니다. 자체 제작 패션 마스크 ‘에어셸’과 국산 KF94 마스크를 소싱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쇼피에서 샵을 운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디자인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던 중, 2020년 초 애슬레저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해 신규 합작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그러던 중 코로나 상황이 심해져 브랜드 런칭을 잠시 미루게 되었고, 이미 갖추어진 생산 설비를 이용해 패션 마스크 ‘에어셸’을 기획해 제조,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에는 B2B 거래 위주로 진행했지만, 단발적인 거래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기 위해 B2C 사업을 구상했습니다. 국내 마스크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기 때문에 해외 시장을 눈여겨 보던 중 동남아시장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2020년 말, 동남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에 입점하게 되었습니다.

 


 

Q. ​쇼피 고객들이 에어셸 샵을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에어셸 마스크는 항균, 소취, 흡한속건,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100% 국내에서 생산한 패션 마스크 입니다.

마스크를 동남아 시장에 판매하기로 결정하고, 시장 조사를 꼼꼼하게 했습니다. 특히 패션마스크의 경우 중국산과는 단가 차이가 많이 나고 가격 경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대신 ‘한국산’ ‘고품질’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하기로 생각했어요. 이러한 이미지에 맞춰서 샵 세팅도 깔끔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덕분에 가짜 마스크나 품질이 낮은 중국산 마스크에 지친 동남아 고객들이 에어셸을 찾아주고 계세요.

 

에어셸 쇼피 말레이시아 샵

 

Q. 매출이 특별히 극대화됐던 시기는 언제인가요? 주 요인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2020년 말 샵 오픈 후, 꾸준히 성장해왔는데요. 특히, 2021년 1분기 대비 3분기 매출이 약 7배 증가했습니다.

2021년 6월, 주력 마켓이었던 싱가포르에서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며 매출이 급락했습니다. 이 때 오히려 몇 개월간 성과가 나지 않던 말레이시아에서 매출이 일정 수준 올라왔고, 8월에 전반적으로 매출이 급상승한 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품 특성 상 외부적인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높아지는 시점에 정돈된 브랜딩과 상품 구색, 믿을 수 있는 CS 기록을 갖고 있었던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Q. 샵이 안정화되기까지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셨나요?

 

싱가포르에서 처음 샵을 오픈해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기까지 약 3~4개월 정도 소요됐습니다. 조금 늦게 입점한 말레이시아, 필리핀은 5~6개월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매출이 나지 않았던 시기에 샵 브랜딩과 상품 구성에 집중해 타 마스크 샵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님과 긴밀하게 연락하면서 캠페인, 플래시 세일 등에 적극 참여하며 쇼피에서 꾸준히 제품과 샵을 노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샵 관리, CS, 마케팅, 유료 광고 등 쇼피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시는 점은 무엇인가요?

 

초기 입점 시 샵 노출을 확대하고 유저들을 유입시키려면 쇼피 인앱 광고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툴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광고를 하면, 효과 없이 광고비만 날리는 경험을 할 수도 있어요. 반드시 샵 브랜딩과 상품 구성을 잘 준비한 뒤 시작하시길 추천드려요.

또,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님과 꾸준히 연락하며 키워드 세팅이나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조언을 듣고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하면서 시도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Q. 꾸준히 샵을 운영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정성과 진심입니다. CS를 중요하게 생각해 모든 리뷰에 댓글을 달았고, 밤, 주말을 가리지 않고 쇼피 채팅 문의에 실시간으로 응답했습니다.

구매 의향이 있는 고객의 문의 사항을 최대한 빨리 답해 이탈을 최소화했고, 구매 과정에서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도 최대한 빠른 해결책을 제공해 신뢰를 얻었습니다.

밤낮없이 응대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친해진 고객들이 생겼고, 단골 고객들도 늘어났습니다.

특히, 제품이 잘못 배송되었을 때 CS를 확실히 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2개가 잘못 배송되었을 경우 다음 주문에서 4개를 추가로 보내줬습니다. 그렇게 불만을 가질 수 있던 고객들을 진성 고객, 단골 고객으로 만들면서 현지 커뮤니티에 입소문도 나고, 샵 운영과 안정화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에어셸 제품 리뷰

 

Q. 쇼피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타 플랫폼 대비 물류 비용이 가장 저렴합니다. 쇼피 물류 서비스(SLS)는 정말 간편하고,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점이 쇼피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재고 부담이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쇼피코리아 매니저님들과도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저는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 플레시 세일 등에 모두 참여해 쇼피에서 샵과 제품 노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Q. 또 다른 제품 판매 팁이 있다면?

 

쇼피 무료 마케팅 툴인 애드온딜과 번들딜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리뷰 하나가 구매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KF 마스크와 패션 마스크를 교차로 증정해 두 제품 모두에 대한 긍정적인 리뷰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피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쇼피 Affiliate Marketing Program)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현지 인플루언서를 통한 협찬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리핀은 KF 마스크보다 패션 마스크를 통해 개성을 드러내기 바라는 현지 고객들의 특성을 캐치해, 현지 인플루언서와 함께 긴밀하게 협업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쇼피를 통한 필리핀 현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출처: its_just_paula_, ohmssunshine, thesassydentistph)

10. 앞으로 쇼피 운영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재 트렌드성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외부적 요인이 많이 작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쇼피에 오랜 기간 준비해온 애슬레저 브랜드 샵도 별도 오픈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술력이 있으나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을 위한 쇼피 수출 에이전트 활동 또한 계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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