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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글로벌 이커머스에서 주목할 뉴스들

작년 이커머스를 통한 해외 수출, 즉 역직구 금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역직구 금액은 약 9억 1천만 달러(약 1조 2천억 원)로, 전년 대비 6.1% 증가하며 5년 연속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출처: 코트라)

 

그래서 오늘은 어떤 카테고리가 작년 역직구에 기여했는지, 그리고 최근에는 어떤 한국 상품들과 마켓, 정책을 주목해야 하는지 이커머스 뉴스 기사들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역직구 성장에 기여한 카테고리들 
 

이커머스 수출 상위 10대 품목, 표: 한국무역통계진흥원

 

역직구 성장에는 화장품이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록용 매체(음반 및 영상물) 역시 꾸준히 2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식료품과 인쇄기(포토프린터 등), 인쇄물(포스터 등) 품목의 경우 2022년 순위가 크게 상승해 10위권 안으로 진입했습니다.

 

또한 화장품의 수출 비중은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2022년 전체 품목 중 약 31%를 차지할 정도로 큰데요. 최근에는 중동 및 이슬람 시장에서 눈에 띄는 상승세(2021년 기준 전년 대비 26% 수출 상승, 출처: 관세청 수출입 통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K-뷰티는 중동에서 대기업은 물론, OEM이나 ODM 위주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까지 인지도와 매출을 동시에 넓히고 있다는 것이 고무적인데요. 이는 히잡 메이크업과 할랄 등 중동 지역 특유의 문화와 규제에 국내 기업들이 적응한 것이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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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에서 판매되는 국내 기업의 얼굴 마사지기, 이미지: 쇼피 싱가포르

 

주목해야 할 뷰티 품목으로는 피부 미용기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피부 미용기기(LED 마스크, 전동 피부마사지기, 레이저 치료기기 등)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35.2% 증가했는데요. 이는 장기간 마스크 착용에 따른 피부 손상, 코로나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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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내의 마스크 해제는 K-뷰티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마스크에 가려졌던 얼굴 전체의 피부 표현과 입술을 강조하는 메이크업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K-뷰티가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고 많은 정부에서 코로나 방역조치 해제를 하고 있는 만큼, 국내 트렌드를 잘 살피면 셀러님의 판매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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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에서 판매되는 BTS 포토카드, 이미지: 쇼피 멕시코

 

화장품 외에 주목할 수출 품목으로는 최근 3년 간 급성장한 기록용 매체(음반 및 영상 콘텐츠 등 문화 상품)가 있습니다. 이미 셀러님들께서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K-팝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중남미와 중국, 북미 등을 중심으로 음반 수출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인쇄물(K-팝 아티스트의 포스터나 포토카드, 사진첩 포함) 수출 역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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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K-콘텐츠의 영역이 음악뿐 아니라 웹툰과 뷰티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해외 소비자의 K-콘텐츠 소비가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웹툰과 뷰티, 드라마 순이었는데요. K-팝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 성공 사례가 있는 만큼, 셀러님들께서도 콘텐츠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판매 전략을 구상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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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및 패션 수출 실적, 표: 한국무역협회

 

마지막으로 주목할 카테고리는 패션입니다. 국내 패션 기업들은 첨단 기술과 빠른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K-컬처의 인기와 시너지를 내며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에는 아예 자체 브랜드를 넘어 기존 해외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인수하고, 해외 현지 디자이너를 고용하며 디자인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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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어떤 카테고리와 마켓, 그리고 정책을 주목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3월 주목해야 할 상품 트렌드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의 영역이 이너뷰티(먹는 화장품: 피부미용, 디톡스, 슬리밍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국내 제약사가 주도하고 있는데요. 건강기능식품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동시에 글로벌 소비자도 함께 공략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특히 국내 건강기능식품이 유행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이너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제약사에서는 출시 단계에서부터 국내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동시 공략을 준비하고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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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유산균 제품, 이미지: 쇼피 베트남

 

이너뷰티 외에 베트남의 유산균 제품 선호 트렌드도 주목할 만합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검증된 제품으로 인식되는 미국, 유럽, 일본의 유산균 브랜드를 선호했는데요. 최근에는 한국 제품이 4위까지 성장했습니다. 이는 한국 제품도 ‘프리미엄’ 이미지라는 인식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국내 브랜드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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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에서도 한국 건강기능식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작년 쇼피의 동남아시아 및 대만 마켓에서 건강기능식품이 포함된 ‘헬스’ 카테고리가 ‘뷰티’와 ‘취미’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싱가포르와 베트남에서는 유산균과 멀티비타민, 그리고 이너뷰티 상품의 인기가 높으며, 대만에서는 유산균, 말레이시아와 태국에서는 이너뷰티 상품의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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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쇼피에서 판매되는 불닭볶음면, 이미지: 쇼피 말레이시아

 

불닭볶음면의 인기는 해외에서 지속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SNS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해 동남아시아와 북미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는데요. 이에 힘입어 제조사인 삼양식품의 작년 해외 매출 비중이 68%까지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 관련 뉴스 보기: 해외서 더 잘 나가는 K푸드, 매출 절반 글로벌 시장서 올렸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라면 제조사인 농심의 경우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요. 아예 미국에 제2공장을 증설해 멕시코와 남미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매출을 늘려나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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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에서 판매되는 한국 라면, 이미지: 쇼피 브라질

 

농심에서 공격적으로 미주 대륙에 진출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브라질이 새로운 라면 소비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브라질 매체 HPG가 발표한 ‘2023 최고의 볶음라면’ 순위에서 한국 라면이 3개나 포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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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식품 (대만)

 

쇼피 대만의 인기 유아용품, 이미지: 쇼피 대만

 

이번에는 특정 마켓에 특화된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대만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저조한 출산율로, 영유아식품 시장 자체는 규모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이는 분유 판매의 감소가 원인으로, 오히려 분유를 제외한 쌀과자나 김, 말린 과일 등의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수가 줄어드는 만큼,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는 데 따른 현상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대만의 출산률이 지속적으로 저하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어 이러한 트렌드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관련 뉴스 보기: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대만 영유아 제품 시장
 

 

3월 주목해야 하는 마켓 - 브라질

 

쇼피 브라질 메인화면, 이미지: 쇼피 브라질

 

3월에는 브라질 마켓에서의 한국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았습니다. 특히 쇼피의 브라질 물류 서비스가 대폭 개선되어 상품 발송 후 배송까지의 리드타임이 최대 5일 감소했고, 여기에 브라질의 액체류 용량 제한이 해제되어 화장품 등의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류 및 규제 요인 외에도 브라질에서 K-컬쳐의 인기가 높은 점 역시 한국 상품의 판매 활성화로 이어졌는데요. K-팝의 인기가 K-뷰티와 K-푸드의 확산으로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브라질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산 선크림, 이미지: 쇼피 브라질

 

쇼피 브라질에서는 뷰티와 취미(K팝 기획상품) 카테고리의 주문량이 가장 많은데요. 뷰티 상품 중에서는 선크림이, 취미 상품 중에서는 방탄소년단 앨범(Proof)이 주문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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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마켓에서의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정책적인 지원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aT는 브라질 상파울루에 지사를 개설해 브라질을 남미 시장 개척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브라질의 풍부한 식품 원료 확보와 동시에 K-푸드의 홍보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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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에 주목해야 할 이커머스 정책 및 지원

 

3월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물류센터 구축이 가장 주목할 정책 및 지원사업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커머스 및 의약품 콜드체인 등 특화된 물류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이를 통해 약 1만 6천 톤의 신규 물동량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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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3월에 주목해야 할 주요 이커머스 뉴스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쇼피의 주요 마켓인 동남아시아와 브라질은 큰 인구 규모와 높은 성장 가능성, 한국 문화와 상품에 대한 관심이 공통점입니다.

 

쇼피에서는 국내 셀러님들에게 원활한 마켓 진출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쇼피와 함께 하는 해외 진출을 통해, 성장하는 마켓에서 셀러님의 비즈니스도 함께 성장시켜 보시는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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