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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글로벌 셀러라면? 자주 하는 이커머스 물류 질문 주목!

쇼피에 갓 입점한 초보 글로벌 셀러님들께서는, 아직 판매를 위한 많은 과정들이 익숙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이커머스 물류의 경우, 해외로 상품을 보내는 만큼 배송 비용에 대한 걱정, 통관, 외국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 등 여러 두려움이 있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쇼피 셀러님들이 많이 문의하셨던 물류 관련 질문을 모아 보았습니다.

 

Q. 처음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처음 주문이 들어왔을 경우, 셀러님께서는 아래 4가지 사항을 확인하고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쇼피 첫 주문 프로세스, 이미지: 쇼피코리아

 

하나. 한국셀러센터에 로그인을 하신 후, Arrange Shipment를 눌러 출고처리를 해주세요. 
둘. Arrange Shipment 이후에는 송장 출력이 가능해지는데, 이 송장을 출력해 주시면 됩니다.
셋. 판매할 상품을 포장하신 후에, 송장을 그 위에 부착해 주세요.
넷. 김포의 쇼피코리아 집하지로 택배사 또는 쇼피 픽업서비스를 이용해 상품을 발송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한국셀러센터 로그인부터 상품 발송까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로그인 후 Arrange shipment로 출고 준비를 해주세요.

 

Arrange Shipment 화면, 이미지: 쇼피코리아

 

한국셀러센터 로그인 후에 Order를 클릭한 후, My Order 부분을 다시 클릭하시면 현재 들어온 주문이 확인되며, 이 때 Arrange shipment를 클릭하시면 출고처리가 완료됩니다.

 

 

2. 송장을 출력해 주세요.
 

쇼피 상품 포장 예시, 이미지: 쇼피코리아

 

상품을 포장할 때는 주의하셔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상품은 노출 부위가 모두 가려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배송 중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완충제를 사용하여 포장해 주셔야 합니다. 포장재의 경우, 판매 상품에 따라 박스 또는 폴리백 사용이 가능합니다.

 

>> 포장 가이드 자세히 알아보기
 

표준 바코드 부착 예시, 이미지: 쇼피코리아

 

포장을 마친 후에는, 포장 겉면에 출력한 쇼피 송장을 반드시 부착해 주셔야 합니다. 이 때 송장이 훼손되거나 바코드가 흐릿하게 인쇄되면 집하지에서 스캔이 불가하니, 부착시 바코드에 문제가 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송장을 붙일 때 포장재별로 팁이 있는데요. 박스포장은 송장을 포장한 전후 아무때나 붙이셔도 무방하지만, 폴리백의 경우 상품 포장 전 폴리백 표면에 먼저 송장을 붙여주시면, 바코드가 구겨지지 않아 집하지에서 스캔할 때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 송장 부착 가이드 자세히 알아보기

 


4. 쇼피 집하지로 발송해 주세요.

 

포장과 송장 부착이 모두 마무리 되었다면, 쇼피 집하지로 상품을 발송하시면 됩니다. 쇼피코리아 집하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소: 경기 김포시 금파로 171-15 (쇼피 SLS 물류센터)
수행사: Doora(두라로지스틱스)

 

쇼피 집하지인 경기도 김포에서 배송 거리가 먼 글로벌 셀러님들도 있는데요. 이커머스 물류에서는 기본적으로 빠른 배송 처리가 가장 중요한 만큼, 입고 지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집하지와 근접한 풀필먼트 업체를 활용해 집하지로 상품을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풀필먼트 업체 사용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DTS(Days To Ship)란 무엇인가요?

 

 

DTS 기간 예시, 이미지: 쇼피코리아

 

A. DTS는 Day to Ship의 약어로, 한국셀러센터에서 Arrage Shipment를 통한 출고처리에서부터 집하지 입고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주문 발생일 다음날부터 2영업일(영업일: 휴일을 제외한 일수) 내 Arrange Shipment를, 이후 휴일을 제외하지 않은 2일 내에 쇼피 집하지 입고를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에서처럼 월요일에 주문이 발생한 경우, 출고처리인 Arranage Shipment는 바이어가 주문한 당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2영업일 이내인 수요일까지 완료해 주셔야 하며, 집하지 입고처리(바코드 스캔)은 그 다음 2일인 금요일까지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수요일 주문건의 경우, 예외적으로 Arrange Shipment에 한해 주문일 다음 3영업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수요일 주문건의 경우 Arrange shipment는 3영업일인 그 다음주 월요일까지 완료해야 하며, 집하지 입고는 다른 요일과 마찬가지로 2영업일을 더하여 그 다음주 수요일까지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DTS 기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패널티와 오더 자동 취소가 발생되는데요. DTS 기간 내에 집하지 입고 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LSR (Late Shipment Rate) 패널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TS기간 이후 2일이 지나면 시스템에서 주문건이 자동 취소되며, 이 때는 NFR(Non-Fulfillment Rate) 페널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배송 관련 페널티 자세히 보기
 

 

Q. 물류비와 배송비는 어떻게 측정되나요?

 

A. 물류비는 부피 무게 및 실제 측정 무게를 기준으로, 배송비는 실제 측정 무게 및 마켓별 통화를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물류비 측정 예시, 이미지: 쇼피코리아

 

글로벌 셀러님께서 구매자에 상품을 발송할 때 발생되는 물류비는, 물건의 실제 측정 무게와 부피 측정 무게 중 큰 값을 물류비 기준으로 해서 적용합니다. 여기서 부피무게란 화물의 부피를 무게로 환산한 값으로, 국제 표준 계산 방식은 물건의 {(가로 X 세로 X 높이) / 6,000}입니다.

 

위 이미지를 물류비 기준에 적용해 볼까요? 이미지에 있는 상품의 부피 무게는 {(가로 20 X 세로 30 X 높이 40) / 6,000}으로 4kg의 부피 무게 책정이 되며, 실제 측정 무게가 4kg이 되지 않게 되더라도 물류비는 4kg로 책정됩니다.
 

TOP 4 마켓 무게별 배송비용(현지통화 기준), 이미지: 쇼피코리아

 

배송 비용은 우선 마켓별 현지 통화 기준으로 운임이 부과가 되는데, 무게의 경우 집하지에서 상품의 실측정 무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위 표에서는 쇼피 4개 마켓에서의 배송비를 직관적으로 보실 수 있는데요. 다른 마켓별 배송비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마켓 배송비용 알아보기
 

 

 

 

Q. 배터리가 포함된 상품 발송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A. 배터리가 포함된 상품은 항공운송상 위험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MSDS(물질 안전 보건 자료)를 첨부하시어 ‘선적 가능 문의 신청서’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MSDS는 Material Safety Data Sheet의 약자로, 항공 선적에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 받는 자료이며 배터리를 포함한 위험 물품으로 분류되는 상품은 MSDS 제출이 필수입니다.

 

MSDS는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거나, 제조사에 별도로 문의하시면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및 위험 화물이 아니더라도 상품 특징에 따라 MSDS를 추가 요청할 수도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초보 글로벌 셀러님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셨던, 물류 관련 질문을 모아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 다룬 내용 외에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링크에 있는, 쇼피코리아의 교육 자료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쇼피코리아 물류/배송 교육 자료 더 확인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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