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 스토리

분홍코끼리, 까다로운 동남아 시장을 사로잡은 영업 비밀

 

안녕하세요 쇼피 셀러 및 예비 셀러 여러분,

오늘은 여성화 브랜드 분홍코끼리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까다로운 동남아 슈즈 시장을 사로잡은 분홍코끼리의 성공 전략을 지금 확인하세요!

 

 

 

 

 

Q. 분홍코끼리 브랜드와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쇼피에서 여성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분홍코끼리 강정희 대표입니다.

분홍코끼리는 그 어느 시장보다 까다롭고 깐깐하다는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20년 넘게 고객만족을 이끌어낸 여성화 브랜드입니다.

 

분홍코끼리 강정희 대표

 

2001년, 발이 편한 여성화는 디자인이 아쉽고, 디자인이 예쁜 신발은 발이 불편한 경우가 많아 '디자인과 편안함' 모두를 갖춘 여성화 브랜드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처음 분홍코끼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대~40대 여성을 타겟으로 발이 편하면서도 다양한 디자인을 갖춘 여성화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분홍코끼리만의 특징인 다양한 깔창과 시즌별 80개가 넘는 신상품으로 한국 고객을 사로잡아, 자사몰 회원수가 170만명을 돌파하고 재구매율도 60%가 넘는 등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Q. 분홍코끼리 제품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분홍코끼리 상품개발팀 차미경 팀장

 

“세상 아래 같은 발은 없습니다”

 

이 세상에 '같은 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사이즈라 해도 누군가는 발볼이 넓고, 누구는 좁고, 또 누군가는 발등이 더 높고 누구는 낮습니다.

누구나 편안한 신발을 신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발 사이즈, 모양을 가지고 있는 여러 명의 피팅 직원들이 몇 주간 샘플 제품을 착용하며 느낀 점, 의견 등을 반영해 최종적인 상품이 출시됩니다.

“세계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든 깐깐한 장인 정신으로 만듭니다”

 

이미 인기가 높은 신발이더라도 계속 디자인을 개선하여 시리즈화합니다.

공장에서 반발도 있고, 단가도 상승하지만 이는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재구매율도 높아지게 하기에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분홍코끼리만의 다양한 깔창”

 

예쁘면서도 편안한 신발의 핵심은 “깔창”입니다. 마치 신발을 신지 않은 것처럼 편한 무중력 깔창, 마찰력을 높여 안정감 있게 신을 수 있는 쫀득몰드창 등 이미 입소문이 자자한 깔창들이 핵심입니다.


Q. 쇼피에 입점하기로 결정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가장 확실한 해외진출 & 현지화 플랫폼 쇼피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을 벗어나 신규 매출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 진출에 대한 시장 조사를 했습니다.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 중 앱 점유율, 타겟층, 월간 트래픽, 검색량, 이용자 평균 체류시간, 주력 상품 등 여러 가지 방면으로 분홍코끼리가 생각하는 해외 진출의 조건값을 충족했기 때문에 쇼피를 선택했습니다.
 

분홍코끼리 쇼피 샵 상세페이지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브랜드사 입장에서 쇼피는 초기 진출 비용, 마케팅 비용, 방법 등에서 발생하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고 여러 마켓에서 이미 1위를 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년 12월, 처음 쇼피 싱가포르와 대만에 입점했고, 향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으로 샵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동남아 고객이 한국 고객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차이점은 한국 고객들보다 더 다양한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은 특정 제품이 유행하고 집중적으로 판매되는 반면, 동남아는 비교적 다양한 제품들이 골고루 판매됩니다.

싱가포르 고객들은 합리적인 가격의 가벼운 신발을 선호하고, 대만 고객들은 밑창과 무게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Q. 분홍코끼리가 쇼피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요?

 

분홍코끼리 마케팅팀 조유준 대리

 

“쇼피코리아 인큐베이션 팀과 적극 협력”

 

쇼피 입점 초기에는 상품 등록부터 출고, 고객 응대까지 인큐베이션 팀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큰 문제나 어려움 없이 쇼피에 적응할 수 있었고, 현재도 정기적으로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에게서 프로모션, 물류 이용, 일정 변경 사항 등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고객 니즈 분석 & 구매 성향 파악”

 

분홍코끼리는 입점 초기부터 브랜드가 가진 강점을 적극 이용해 저희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시즌별, 카테고리별 다양한 상품을 기반으로 신규 고객들에게 넓은 선택의 폭을 주었습니다.

또한 쇼피 마케팅 센터에서 활용 가능한 유입률, 이탈률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현지 고객들의 니즈와 구매 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주기적으로 판매량이나 페이지뷰가 적은 상품들은 신상품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실제로 판매가 이뤄지는 주력상품을 구성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쇼피 내부 & 외부 마케팅 툴 적극 활용”

 

또한 담당 매니저님이 제안하는 쇼피 기획전이나 프로모션, 캠페인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노출 기회와 판매수량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쇼피 인앱 광고뿐만 아니라 외부 광고인 페이스북 CPAS 광고와 쇼피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도 점차적으로 더 늘려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Q. 쇼피 입점 후의 성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쇼피코리아 담당 매니저와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시너지를 이룬 덕분에 쇼피 입점 1년도 되지 않아서 21년 12월 매출이 3월 대비 2,900% 상승, 주문 건수는 1,700% 상승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미 한국 소비자에게 입증된 분홍코끼리의 우수한 제품력과 쇼피코리아의 적극적인 서포트 덕분에 가능했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타 브랜드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해외 진출을 원하지만 여러가지 여건 상 고민하고 있는 브랜드사가 있다면, 크게 고민하는 것보다 쇼피로 쉽게 시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쇼피에서 단 하나의 제품이라도 팔아보는 경험 자체가 현지 고객의 니즈와 성향을 파악하고 이후 해외 진출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홍코끼리처럼 동남아 고객을 사로잡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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